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HOME > 사용설명서 > 테크니컬 라이팅 정의
 
 
테크니컬 라이팅이란 한국에서는 제품의 사용설명서를 작성하는 것을 말하고 있으나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문학과 같이 세련된 문장 측면보다는 정확하고 효율적인 글쓰기 기법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테크니컬 라이팅을 자신의 직무로 삼고 있는 사람을 테크니컬 라이터라 부르는데,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에는 상당히 많은 인력들이 활동을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소개된 지 채 10년도 되지 않고 그 숫자는 수백명이내로 추정합니다.

글쓰기 분야 중 테크니컬 라이팅은 제안서, 보고서, 품의서, 기술문서, 사용설명서 등과 같은 기업체에서 작성하는 대부분의 문서가 대상이 됩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인 글쓰기와 테크니컬 라이팅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가장 큰 차이점은 정성적인 글쓰기와 정량적인 글쓰기로 볼 수 있습니다.
정성적인 글쓰기는 '오늘 날씨가 참 좋고, 따뜻한 봄 날이다.'라는 것과 같이 개인적인 주관성이 강한 것인 반면, 이 문장을 정량적인 글쓰기로 바꾸어 본다면 '오늘 날씨는 예년에 비해 2-3도 정도되는, 낮 최고 기온이 20도가 넘는 따뜻한 봄 날이다.' 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테크니컬 라이팅의 기본은 명쾌하게(Clear), 간결하게(Concise), 효율적으로(effectively) 이 세 가지를 모두 준수해야 합니다.

매뉴얼 제작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레이아웃, 일러스트 표현)
해당 기술분야에 대한 기술 표준화 동향 및 규격을 잘 습득하고 있어야 합니다.
텍스트 문장 작성력과 아울러 문장을 일러스트로 변환할 수 있는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기법이 뛰어나야 합니다.
인터뷰나 회의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대화 기법이 뛰어나야 합니다.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